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살다보면 관공서에서 발급하는

각종 서류가 필요한 경우가 있죠


신분증과 발급비용을 가지고

관공서를 방문하면 쉽게 발급이 되는데


관공서의 업무시간이

학교의 수업시간, 회사의 업무시간과

똑같기 때문에 실제 방문이 어렵습니다



최근에는 이런 점을 들어서

관공서의 업무시간을 조정해서


학교 수업이 끝난 후

회사 퇴근 후 방문이 가능하도록

조정해야 하는거 아니냐는 의견도 있지만


반대로 공무원 입장에서는

자신들만 출,퇴근 시간이 바뀌게 되면


사회인프라를 이용할 수 없는

역차별을 당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전자정부와 인터넷 발급>

 

다행히 전자정부가 실행되면서

관공서의 서류의 대부분을 인터넷으로

집이나 회사에서 발급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런 점 때문에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을

시도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가능여부와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관공서에서 공무원에게

어떠한 요청을 하는 것을 "민원" 이라고 합니다


보통 불편 사항이나 신고를 할 때

민원이라는 표현을 쓰기 때문에

부정적으로 여기기도 하는데



서류 발급도 민원으로 분류 되며

모든 민원은 민원 24라는

사이트에서 처리가 가능합니다


민원24에서 인감증명서로 검색하면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가능여부>


실제 민원24에 접속해서

인감증명서 관련 항목을 찾아봤더니


관련 메뉴가 있어서

발급이 가능하다고 생각했는데



해당 메뉴로 들어가봤더니

신청방법이 "방문" 이라고 되어 있더군요


인감증명서 발급이 민원에 해당하며

민원24의 담당이기는 하지만


서류의 특성상

인터넷발급은 안되는 듯 합니다


아무래도 인감증명서가 대리인을 정하는 등

굉장히 강력한 권한을 가지기 때문인듯 합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2부

(관련 포스팅 링크)


2부 포스팅에서는 이어서

방문으로 인감증명서를 발급할 때


필요한 준비물과 발급과정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