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준등기 에 대한

두번째 포스팅 입니다


1부 포스팅에서는

우체국 준등기 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과 함께


배송조회를 할 수 있는

사이트의 링크


그리고 배송완료가 떴는데

준등기가 받지 못한 경우의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었죠


우체국 준등기 1부

(관련 포스팅 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어서

배송조회의 나머지 과정과


신청 방법, 가격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부 포스팅 마지막에

링크를 걸어드린 사이트에 접속해서


사이트의 오른쪽 위를 보시면

원클릭 배송조회 메뉴가 있습니다


등기번호로 조회 칸에

등기번호를 입력하시고 검색하면

배송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우체국 준등기 - 신청>


가장 기본적인 신청 방법은

우체국 창구를 이용하는 방법이며


무인우편접수기가 있다면

무인우편접수기 에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무인 우편 접수기를 이용하는 경우

우편 종류에서 주의를 하셔야 하는데



준등기의 경우

우편의 종류는 일반우편이며

배달 방법이 준등기 방식입니다


정확한 명칭은

준등기 일반우편 이죠


준등기 라는 이름 때문에

등기우편의 한 종류라고 생각해서


접수하는 우편의 종류에서 등기우편을 선택하면

준등기가 아닌 등기우편으로 접수가 됩니다

 

 

<우체국 준등기 - 가격과 제약>


준등기의 가격은 정액제로

1,000원으로 책정되어 있으며

무게가 100g 미만만 해당됩니다


준등기가 아닌 일반 우편물도

100g 이상이면 택배물로 분류되는데


택배물의 경우 원래 배송조회가 되기 때문에

애초에 준등기 서비스를 이용할 필요가 없어서


100g의 무게 제한은

사실상 의미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배송이 완료되면

배송완료 안내 메세지를


카카오톡의 알림톡이나

문자 메세지로 보내주며


우편의 종류가 일반우편이라

배송에 걸리는 시간은 일반우편과 같은

2~3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고


주말과 공휴일이 걸리는 경우

그 만큼 시간이 더 늘어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