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에 대한

두번째 포스팅 입니다


1부 포스팅에서는

인감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1부

(관련 포스팅 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동사무소를 직접 방문해서

발급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예전에는 나와 관련된 서류는

내 주소지의 동사무소를 방문해야

발급이 가능했었습니다


그런데 동사무소의 업무시간이

내가 직장에 출퇴근 하는 시간과

정확하게 일치하기 때문에


집과 회사가 같은 동이거나

월차를 쓰지 않는 한은


동사무소를 이용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에 가까웠습니다

<주소지 관할이 아니어도 된다>


동사무소의 업무는

주민의 민원을 받고

그것을 해결하는 것이 업무인데


아무도 올 수 없는 시간에만

동사무소를 운영한다는 것이

사실 좀 말이 안되는 일이죠


물론 그렇다고 동사무소를

오후 6시 이후까지 운영하는 것은


동사무소에 근무하는 직원에게

역으로 차별이 되는 일이 되기도 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공공기관에서는 모든 데이터를

공유하기 시작했고


최근에 와서는 주소지에 상관없이

어떤 동사무소에서든 인감증명서 발급을

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월차를 쓰지 않는 한은

점심시간을 쪼개서 방문해야 하지만

예전에 비하면 좋아진 상황이죠

 

 

<인감증명서 발급 준비물>


우선 나를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이 있으셔야 하며


인감증명서의 발급비용

600원을 지참하고 가셔야 합니다


신분증은 본인 확인 정보와

사진이 함께 기록되어 있는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

여권,장애인 등록증 등이 가능합니다


<인감증명서 대리인 발급 준비물>


대리인이 발급하는 경우

위임장과 법정대리인동의서가 필요하며


발급하는 사람의 신분증과

대리인의 신분증이 모두 필요합니다

발급비용은 600원으로 동일합니다



본인은 신분증과 600원

2가지만 가져가면 되는데


대리인의 경우 신분증 2개,서류 2개 로

가져가야 하는 양이 4배로 늘어나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본인이 방문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